에이치엘사이언스, 코스닥시장 상장으로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도약

에이치엘사이언스, 코스닥시장 상장으로

글로벌 바이오 헬스케어 전문기업으로 도약

  • 안전한 여성호르몬 대체물질 개발 및 이너뷰티(inner beauty) 원천기술 확보
  • 차별화된 원천기술력, 우수한 사업화 능력, 밸류 체인(value chain) 구축, 강력한 유통채널 구축 등 핵심경쟁력으로 고수익 창출 기반 확보
  • 2건의 천연물 신약 연구개발
  • 미국, 중국, 일본, 유럽 등 해외시장 진출 추진
  • 이달 12, 13일 수요예측, 19, 20일 청약 후 28일 상장 예정

 

바이오 헬스케어 신소재, 신기술 연구집약기업인 ㈜에이치엘사이언스(대표이사 이해연)가 11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코스닥시장 상장에 따른 향후 사업계획과 비전을 밝혔다.

지난 2000년 설립된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천연물신소재 기능성 원료 개발 및 제품 개발, 생산, 유통하는 건강기능식품전문기업이다. 간건강 제품인 닥터 슈퍼칸과 세계일류상품인 레드클레오를 비롯한 다수의 스테디셀러 (steady seller)등 약 40여종의 독자브랜드 제품을 판매 중이며, 대표제품인 ‘닥터슈퍼칸’은 지난 2011년 출시 후 현재까지 약 920억원의 누적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167억원, 영업이익은 32.7억원, 당기순이익은 29.3억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대비 매출액은 69.5%, 영업이익은 334.9% 증가하는 등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하였다. 창사 이후 2015년까지 연평균 58.1% 성장을 기록하였으며, 지난 2006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11년 연속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

  • 안전한 여성호르몬 대체물질 개발 및 이너뷰티(inner beauty) 원천기술 보유

에이치엘사이언스가 약 13년간의 연구로 개발한 기능성석류농축액은 안전한 여성 호르몬 대체 물질로, 식약처의 개별인정형 원료이다. 기능성석류농축액은 ‘여성 갱년기 증상(KI, 쿠퍼만 지수 11가지) 11가지 모두를 8주만에 개선하는 물질로 식약처의 원료승인을 득하였으며 기획재정부가 선정한 세계일류상품이다. 현재 한국, 미국, 중국, 마카오에서 특허로 등록되어 20년간 배타적 독점권을 확보했다. 이를 기반으로 현재 국내 유수의 제약사, 건강기능식품회사, 대형유통회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향후 해외유수의 기업으로 판매처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에이치엘사이언스가 약 13년간 연구로 개발하여 2016년 8월 28일 식약처의 개별인정형 원료 승인을 득한 이너뷰티 물질(P-estro BL)을 개발했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히알루론산 및 콜라겐 합성 증가를 통한 피부보습 효과로 식약처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등록된 P-estro BL을 활용해 연내 이너뷰티시장에 진입하고, 향후 파마슈티컬 코스메틱스(Pharmaceutical(의약품)과 Cosmetics(화장품)의 합성어) 시장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 차별화된 원천기술력, 우수한 사업화 능력, 밸류 체인(value chain) 구축, 소비자(B2C) 및 기업고객(B2B) 유통채널 구축을 통한 경쟁력 확보

에이치엘사이언스는 원천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으며 다양한 천연물소재 기능성 원료를 개발하고 있다. 에이치엘사이언스(관계회사 포함)는 기능성석류농축액 등 7건의 원료를 개발하여 식약처의 개별인정형 원료로 등록하였으며, 현재 3건의 신기술을 식약처의 심의 중에 있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개발된 원료를 사업화시키는 우수한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천연물 원료의 연구개발, 상품 기획 및 개발, 제조, 유통까지의 전과정을 ‘밸류 체인(Value Chain) 통합 시스템’을 구축하여 높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에이치엘사이언스는 7대 주요 홈쇼핑과 4개 데이터홈쇼핑을 통해 유통하고 있으며 현재 13개 제품을 생방송으로 판매하고 있다. 자체 온라인 쇼핑몰과 대리점 및 약국, 면세점 등 다각화된 B2C 유통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국내 유수기업들과 B2B 유통을 하고 있으며 향후 국내 기업은 물론 중국 등 해외 기업들과 B2B 유통을 더 확대할 계획이다.

  • 천연물소재 기반 신약 개발 연구

에이치엘사이언스는 ‘HL-Joint 100’를 연구 개발하여 염증개선, 연골분해 억제 및 연골재생이라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통한 퇴행성 골관절염치료 천연물 신약개발을 진행 중이다. 현재 국내 대학병원에서 ‘퇴행성 골관절염 개선 및 연골재생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단계를 진행하고 있으며, 국내 특허, ‘특허협력조약(PCT)’를 활용한 국제특허출원으로 배타적 권리를 확보하였다. 또한, 치주질환 개선 치료제의 천연물신약을 개발 중이다.

  • 해외시장 진출 추진

에이치엘사이언스는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하고 있다. 2016년 9월 중국시장에서는 전자상거래 2위 징동(JD)과 중국 소셜커머스 1위 VIP.COM에 입점하여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미국시장에서는 일부 제품을 FDA에 OTC로 등록했으며, 현지 NBC 방송채널 광고 및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일본시장은 후생성 특정보건용 식품 등록을 추진 중이며, 동남아시아 시장은 GS홈쇼핑과 협업을 통해 진행하고 있다.

에이치엘사이언스의 총 공모 주식수는 1,511,125주로, 주당 공모 희망 밴드가격은 23,900원에서 30,700원이다. 이번 공모예정금액은 최소 361억에서 최대 464억원이며, 이달 12(수), 13(목) 수요예측 실시 후 19(수), 20(목) 청약을 진행할 예정이다. 상장예정일은 이달 28일이고, 대표주관회사는 미래에셋대우, KB투자증권이다. 끝.

[ 보도자료 더보기 ]

에이치엘사이언스 “상장으로 글로벌 바이오·헬스케어 전문기업 발돋움” [아시아경제]